닫기

로그인

즐겨찾기추가

학회장 인사말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Community Health Education는

학령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보건문제 및 이들을 대상으로 학교(유,초등, 중등 및 대학) 보건교육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와 이에 대한 국가적 사업수행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사회의 소중한 자산이며 잠재력입니다.
우리나라 전 인구의 20%인 약 1/5을 차지하고 있는 20세 이하학교 청소년들은(통계청A, 2005), 경제성장이 안정화되면서 사회문화적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복잡한 사회문제에 연루되고 있습니다.

보건학적인 측면에서 청소년기는 질명의 발생이 낮아 전 생애에 걸처 가장 건강한 시기이기 때문에 간과되기 쉽지만, 장단기적으로 건강에 악영 향을 미치는 음주, 흡연, 약물의 사용을 비롯하여 불규칙한 식습관 등 주요한 건강위험행동(HEALTH RISK BEAVIORS)의 습과 화가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이에 대한 각별한 예방과 관리가 요구됩니다.

더욱이 현대화의 대중매체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각종 외래문화의 유입이 자유로워지면서 청소년들에게 무분별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으며 더욱이 이시기는 또래친구들에 대한 영향이 크고 분별력이 약하기 때문에 건강위험행동 습득에 민간하다. 따라서 그 위해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건강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인 환경조성과 적절한 기술을 제공하는 보건교육의 역할이 그 어느 시기보다 필요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보건교육사업의 장으로 대표적인 학교는 특히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중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성장을 할 수 있는 건강관리와 건강위험행동에 대한 분별력을 길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사회문화적 변화에 맞는 시기적절한 교과내용 보완과 교육방법 개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본 학회는 활발한 학술활동 및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보건교육 교과영역에 대한 학교장 및 교사들의 요구도를 파악하고 교과영역에 대한 교사의 인지도 속성을 분석하여 일선 교육 현장에 적용이 용이하고 실효성이 높은 학교보건교육 교과 영역 구축에 근거자료를 제시하여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고 나아가 보건학회의 중심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